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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pecial Edition] 자율주행차, 20첫9년을 돌아보고 2020년을 맞이하며... By OTV 좋은정보
    카테고리 없음 2020. 2. 15. 2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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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들어가키오느돗 20하나 9년 한해도 하루밖에 안 남았네요. 금지할지는 자율 주행 차를 카웅데우에서 미래 교통 시스템에 관한 소식을 전하려 하고 있는 나의 블로그도 20하나 9년을 마무리하는 차원에서 정리를 한번 하자고 하는 것이다.​ ​ 20하나 9년에는 이번 글을 포함한 264건의 글을 소개했습니다. 수많은 자율주행차 관련 뉴스 중에서 과도한 이름을 선별해 자율주행차에 관심이 있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정형화되는 블로그의 말씀에서 약간 칭어과인 것 같은 노력으로 "Special Edition"이라는 카테고리를 추가해서 과인명 약간 깊은 사연의 글도 소개해 드린 것 같습니다. 물론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하는 글이었기 때문에 별로 전해드리지 못했을 것 같은데요. 이 점은 내게도 조금은 안이한 부분이기도 하겠다. 주제선정을해놓고말씀드리지못한부분도약간있습니다. 또 댁무정한 댓글 위주의 블로그라 댓글을 소개하지 않는 휴지에는 간단하게 동영상을 소개하고 시대의 흐름에 조금 참여(?)하려는 노력도 했다. 앞으로도 가끔 자율주행차에 관련 동영상은 공유할 것이다.​ 이번 글은 그동안 제가 소개하고 준 글에서 매달 3건의 글을 선정하고 한해를 되짚어느냐는 것이다. 선택받은글이달의대표뉴스이기도하고,아닐수도있습니다. 자신의 판단에 한 번쯤 돌이켜보면 좋을 것 같은 글을 선정했다. 내가 쓴 글을 내가 선정하려니 조금은 어색하지만 그래도 매달 중요한 업계의 뉴스가 과도한 자율주행차에 관심 있는 분들이 한번쯤 다시 보기를 바라는 글을 선정했다. 물론 내 기준일 것이다. 제 블로그에 계속 검색되는 글도 있지만 제 의견에 좋은 이야기지만 접하지 못하고 놓친 글도 포함됩니다.​ 그리고 20하나 9년을 정리하고 오는 2020년을 한번 예상을 놓고 보느냐는 것이다. 제가예언을하는것이아니라내년에이루어질거라고소견될몇가지사실을인적증거로한번소견해봤습니다. 물론 모두 사실을 나중에 좋겠지만, 그래도 예상을 할 테니 내 열망도 포함해 볼까 한다.​ 20하나 9년을 돌아보고 20하나 9년 자율 주행 자동차에 대해서 하나의 단어로 정리하면 나는 "숨"정도가 아닐까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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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9년 2015년부터 이어 온 자율 주행 차에 대한 장밋빛 전망이 풀이 죽은 한해가 아니었나쁘지 않은 생각이 들어요. 근래 몇가지 매체로 2020년 완전 자율 주행 차가 나온다는 이전에 기업의 발표에 대한 진행 쵸은세울 확인하는 글을 소개하기도 했다. 나도 자율 주행 차에 대해서 알면서 잘 들은 2020년 2021년 자율 주행 자동차 등장에 대했습니다. 그러나 올해는 2020년은 사라지고 2025년 2030년 등 예상 시점이 등장하지요. 물론 2050년까지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 모든 예상은 어느 정도의 자율주행 수준을 기대함으로써 달라집니다.이런 보조는 자율주행차를 개발하는 기업들 사이에서 자율주행차의 기술개발이 어려움과 시장에 적용되기 위해 필요한 사회적 수용이 예상보다 기대에 못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법적, 사회적, 기술적 분야에서 자율주행차가 등장하기엔 아직 시기상조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숨결은 기존 자동차 제조업체들에게 기존 사업의 연장과 새로운 기술개발을 위한 이중의 투자가 필요한 상황이 되었습니다. 게다가 공유경제의 등장과 함께 불어온 자동차의 공유 서비스 확대는, 자동차 구입이 정점(Peak Car)에 이르렀다는 정세에 접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어려움을 타개하기 위해 완전 자율주행 기술이 아닌 ADAS라고 불리는 운전자 보조 시스템 개발에 약간 집중하고 있습니다. 그 때문에 자율 주행 기술은 잘 내용한 Level 4를 위한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기존 자동차 회사뿐 아니라 자율주행 기술을 개발하는 테크 기업이 꾸준히 기술개발을 하고 있어 이제는 조금씩 성과를 세상에 유출해야 할 때다. Waymo를 필두로 하는 테크 기업은 자신의 자동 운전 기술을 테스트하며 피로하기 위한 노력을 해오고 있다 1년이었습니다. 물론 투자를 받으면서 내용입니다. 하지만 이제는 몇몇 주요 개발 기업들에 그 투자 기회가 찾아오는 것 같습니다. 즉 어느 정도 기술적으로 안정된 기업에는 1규정한 투자와 협력 관계가 이어졌지만, 작은 스타트 업들에게는 좀 어렵쵸은세울 맞은 이오 쯔스프니다. 그런 작은 기업들은 본인의 기술을 자율주행뿐 아니라 다른 산업으로 확장하기 위한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법적으로 자율주행차 개발에 관심이 있는 나라에서는 꾸준히 법적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획기적인 지원을 하는 나라는 아직 없는 것 같습니다. 그 나쁘지 않구나, 영국, 싱가포르와 같은 나라에서는 법적 근거 만들기를 향해서 1규정한 노력을 하는 것 같아요. 우리가 나쁘지 않아도 자율주행 테스트를 위한 법을 통과시킨 것은 중요한 뉴스가 아닐까 생각합니다.가장 기술적으로 이미지를 갖고 있다는 미쿡의 기업은 기술개발뿐만 아니라 상업화를 위한 준비작업으로 자율주행기술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개선을 위한 노력을 시작한 해가 아니었을까 생각됩니다. PAVE라는 모임을 통해 사람들에게 자율주행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심기 위한 노력을 시작했다. 물론 Waymo의 경우는 2018년 12월에 시작된 Waymo One서비스를 통해서 더 집중적인 사업 가능성을 조사 평가를 실시하고 있습니다.뿐만 아니라 유럽 중앙에 자율주행과 관련된 기술적인 표준 작업도 많은 조직에 의해 추진되고 있습니다. 유엔에는 이미 자동화된 자동차를 위한 국제표준을 제시하고 있으며, 많은 기업과 표준기관은 AVSC, AVCC, ITU 등의 새로운 조직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물론 내가 접할 수 없는 보다 다양한 조직이 존재할 것이다.​ 얼마 자율 주행 자동차 산업의 숨이 열린 한해였지만 1규정 기술 개발과 사회적 합의에 위한 각종 시도가 이어진 한해이기도 했다. 내가 생각하는 2019년 자율 주행 차에 대한 간단한 요약을 아래 정리했습니다. ​ 1. 한 풀 부러진 자율 주행 차에 대한 기대감 2. 다양한 기업의 활발한 협력 관계의 진행 3. 자율 주행 자동차를 위한 법적 근거를 마련하는 국가들 4. 다양한 조직의 자율 주행 기술 표준 작성 5. 자율 주행 자동차 사업화를 위한 기업의 노력 ​


    아래는 지금까지 소개한 글에서 매달 3건의 글을 선정했습니다. 전적으로 제 개인적인 선택입니다. 만약 간과된 스토리가 있다면 한번 읽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1월 BMW Group과 Daimler AG는 공동 Mobility회사를 위한 다음 단계를 결심, 경쟁 거래 관련 당국 Mobility서비스의 합병을 승인:라이벌 관계의 두 대형 자동차 제조 대기업의 Mobility사업의 통합 소식이었습니다. 미래 서비스 중심의 자동차 산업의 변이를 확인할 수 있는 글들이었습니다.​ 차량 안전한 통신 때문에 Ford는 DSRC를 넘어 Cellular선택:여전히 논 란이 있는 V2X통신 방식에 대한 Ford의 C-V2X선택에 관한 내용이었습니다. 기존에 DSRC에 투자를 많이 한 정부에서는 논 란이 있으며 중국은 조 썰매 타기에서 C-V2X방식으로 기반 시설을 설치하고 있습니다.​, 자율 주행 자동차의 유토피아에 대한 7가지 논란 거리:나는 자율 주행 차에 대한 긍정적인 생각을 가진 사람이에요. 하지만 모든 것에는 좋은 점이 있으면 생각해 볼 것도 존재하기 때문에 자율주행차에 대한 부정적인 관점을 나름대로 잘 정리해 놓은 글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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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월 자율 주행 자동차 엔지니어가 사용하는 소프트웨어는 오느쵸쯔카. 자율주행차를 개발하고자 하는 분들을 위해 현재 미국에서 사용되고 있는 분야별 소프트웨어를 정리한 글이었습니다. 실용적인 예기가 포함돼 있어 계속 검색하는 글이다. Part처음으로 2에서 두번에 나눠서 작성한 글이다.​, 자율 주행 자동차의 해제(Disengagement)보고서 20최초 8:미국 California DMV에서 작성하고 매년 발표하는 자율 주행 차 테스트 중 자율 주행 모드를 해제하는 경우를 정리한 글 이옷움니다. 본 글을 통해 각 중소기업의 자율주행 기술에 대한 간접적인 평가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중소기업의 자발적인 자료를 바탕으로 한다는 이유로 신뢰할 수 없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20첫 9 Autonomous Vehicles Readiness index(AVRI, 20첫 9자 유루 성주의 영접 준비 지수):KPMG에서 매년 발표하는 자율 주행 차를 준비하는 정부의 순위를 정하는 보고서이다. 많은 자율주행차에 관한 뉴스에서 끊임없이 정성을 들여 쓰이는 자료다. 매년 발표하기 때문에 전년도 순위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 3월 자율 주행 차의 저비용 센서 판매 시작하는 Waymo:자율 주행 차의 LiDAR의 사용에 대해서는 꾸준히 말다툼이 있습니다. Tesla를 가운데로 하는 Camera와 보다 안전한 자율주행 능력을 확보하기 위한 LiDAR의 사용이 그것이다. LiDAR가 가진 가장 큰 약점인 고가의 가격에 대한 대안으로 자율주행차를 개발하는 중소기업에서는 자체적으로 LiDAR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중 Waymo의 LiDAR 개발은 나름대로 큰 의의를 가지고 있습니다. Waymo는 판매하는 LiDAR를 자율주행차 뿐만 아니라 다양한 산업에 재공한다고 할 것이다. 물론 경쟁하는 중소기업에 판매하는 방안은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폴크스바겐(Volkswagen, VW)은 첫 0년 이내에 2,200만대의 전기 차를 방:디젤의 게이트를 통해서 VW는 친환경 자동차 개발에 거의 올인했다. 물론, 유럽에 가장 적극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탄소 배출 제한에의 대응이기도 할 것이다. 어쨌든 VW는 모듈식 전기차 플랫폼(Modular Electric Drive Toolkit, MEB)을 통해서 다음 개발을 실시할 전기차를 다양하게 발표하는 방법이다. 전기자동차 시대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전기차는 이미 흐름이 됐다. 물론 기술적인 한계는 오전에 나오지만 정부 차원에서 친환경차 판매가 강제로 이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20첫 9년'Navigant Research Leaderboard:Automated Driving Vehicles'에 대해서:KPMG가 정부의 자율 주행 차 준비를 매년 발표합니다 면 Navigant Research에서는 매년 중소 기업의 자율 주행 기술 능력에 대한 순위를 발표했습니다. 매년 첫 중소기업이 추가되고 있지만, 지속적인 발표를 통해 현재 자율주행 기술로 이미지화된 중소기업을 비교 분석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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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월 SAE, Ford, GM, Toyota, 자율 주행 자동차 안전 사건 해결을 위한 컨소시엄 구성을 발표:자율 주행 차의 최대 관심사인 '안전'때문에 자율 주행 자동차를 개발하는 기업과 미쿠 구 SAE가 중심이 되어 자율 주행 자동차의 개발을 위한 훙히울 제시하기 위해서 구성된 AVSC출범에 관한 내용이었습니다. 1개 1개는 자동 운전 차의 테스트 드라이버의 가이드 라인을 발표했습니다.'자율주행자동차 상용화 촉진 및 지원에 관한 법률안' 국회 통과: 다행히 대한민국 국회에서 통과된 자율주행차에 대한 법안이다. 자율주행차 상용화를 위한 기초가 될 만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하나년 유예 기간을 거쳐서 2020년 5월부터 본격적으로 법이 적용된다. 아마 많은 기업들이 당시를 기다리며 자율주행차 테스트를 준비하고 있을 겁니다.​ 대한민국형 자율 주행 차 스타트 업, CODE42의 등장과 기대:현대 자동차의 투자를 받은 자율 주행 차를 포함한 미래 교통 환경을 위해서 출발한 스타트 업 CODE42의 등장에 관한 내용이었습니다. 그동안 제대로 된 관심을 얻지 못한 자율주행 스타트업은 많았지만 자동차회사의 투자를 받아 하드웨어와 소프트파워를 장착한 거의 최초의 스타트업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하나 0월에는 300억원이라는 대형 투자를 추가로 받고 큰 기대를 받고 있는 기업임. 제대로 된 대한민국형 자율주행차 뿐만 아니라 Urban 교통 플랫폼도 등장하기를 기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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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5월 자율 주행 차는 놀랍게도 자동차 수리 시장의 큰 도움이 될 것:자율 주행 차가 등장하면 사라질 것으로 예상되는 직업군들이 있습니다. 자동차 정비소도 거기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본 논문은 자율주행차는 차량 정비에 더 많은 기회가 발발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즉, 자율주행차가 등장해도 기존 직업에 더 많은 기회가 공급된다는 내용이었습니다. 그러나 나는 이러한 자동차 정비 시장은 자율주행차의 서비스가 확대되고 대형화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생각할 것이다. 현재의 작은 정비소가 아니라 공장의 개념이 적용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 Lyft와 다함게 Metro Phoenix로 Waymo서비스를 공급:2018년 12월 51세계 최초의 자율 주행 자동차의 승차 공유 서비스가 Waymo에 의해서 개시되었습니다. 그리고 꾸준히 서비스가 공급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서비스를 공급받는 사람은 유료 서비스 개시 전에 시범 서비스를 받은 정해진 사람에게 공급되었습니다. 그러나 5월부터 Waymo는 Lyft와 협력을 통해서 종래의 회원이 아닌 그냥 사람들에게도 그와잉의 자율 주행 차 서비스를 공급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런 움직임은 Waymo서비스 확대를 위한 준비 작업의 1환으로 해석하는 것이 있습니다. ​ Uber에 대한 배팅은 자율 주행에 대한 배팅:5월 스토리이 많았다 Uber의 IPO가 열리었습니다. 물론 현재 회원의 가치는 주식시장에서 현실적인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상장 당시 Uber는 기존 사업에 대한 가치보다는 미래에 대한 가치 평가를 받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 가운데에 즉석 자율주행차에 대한 기대가 있었습니다. 현재 가장 많은 비용이 낭비되는 운전자에 대한 비용을 제거하기로 사업의 가치를 극적으롰는지 1입니다. 하지만 Uber의 자율주행차 기술 개발은 아직 큰 진전이 없고, 그 미래 가치에 대한 기대감이 희박해져 현재 주식은 상장 당시보다 크게 떨어진 것입니다. Uber가 얼마나 과도한 견딜 수 있는지, 스토리 되고 있는 귀추이기도 할 것이다. Uber가 자율주행차가 본격적으로 작동할 때까지 버티지 못한다면 누군가는 매우 어려운 네트워크를 한번에 포함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될 것입니다.​ ​ 6월 협력의 이동은 자율 주행 자동차 분야에서 새로운 힘의 균형을 암시:6월은 자율 주행 시장에 큰 화쵸은카 많았다 달이었습니다. 자율주행차를 개발하고 관심을 갖고 있는 자동차 제조 대기업과 테크 대기업 간에 협력관계에 대한 발표가 많았습니다. 답답한 한 달이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협력 관계는 이후 자율주행차 시장에서 주도권을 유지하고 과인의 자율주행 기술을 확대하기 위한 대기업들 간의 이해관계가 맞아떨어졌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움직임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국가별 자율주행 정책에 대한 이해와 분석: 자율주행차는 대기업의 노력만으로는 세계에 등장할 수 없는 기술입니다. 반드시 국가 차원의 지원이 존재해야 한다. 법적,사회적,기술적인의미로스토리죠. 그런 나라별 노력을 대륙별로 대표국을 선정하고 자율주행차 관련 정책을 정리한 글이었어요. 저에겐제이름도많이생각하고고생도많이한글이였습니다. 곧바로 사무직이 될 수 있는 트럭 운전: 자율주행차가 단순히 사람들이 이용하는 자동차가 아니라 화물을 위해서도 꼭 필요한 기술임을 잘 알려드렸습니다. 이 글은 대표적인 자율주행 기술을 이용해 대형 화물 운송을 테스트하고 있는 대기업을 소개하는 것이었습니다. 자율주행기술뿐만아니라화물운송을직접사람이타는것이아니라원격기술로제어함으로써사람이없는자율주행차의안전과위기의귀추에대처하기위한노력을소개했습니다. 다만 화물 차를 위한 기술이라기보다는 1조 같은 자율 주행 차가 등장하고 중앙 통제 시스템의 등장도 반드시 존재하기 위해서 관련 내용을 소개했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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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7월 중국 13도시에서 100만 야드 1이상을 달린 Baidu의 자율 주행 차:자율 주행 자동차의 개발로 성장, 현실성만 보고판단하려 하자 나는 차이 나 볼 것입니다. 제 블로그에서 가끔 차이나 뉴스를 전하면서 계속 예기했던 부분입니다. 현재는 미국의 자율주행 기술을 Follow 하고 있지만 시장의 크기나 사람들의 호감도, 기업의 투자 등을 고려하면 충분히 성장 현실성이 높습니다. 그 중에서도 Apollo라고 하는 자율주행 플랫폼을 개발하고 공개하는 것으로, 충분히 자율주행 분야에서 존재감을 나타내고 있는 Baidu의 이야기였습니다. 차이나는 Baidu 이외에도 많은 스타트업이 등장하고 있습니다.전세계 자동차산업에서 피크카(Peak Car)가 뜻하는 것 : "Peak Car" 최근 들어 흔히 볼 수 있는 용어인 것 같습니다. 자동차 판매가 점점 줄어들고 있는 것을 줄여서 나타낸 것입니다.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공유 서비스의 등장으로 자동차를 구입하는 것보다 필요할 때 이용하는 사람이 항상 부모와 자녀가 함께 신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기도 합니다. 현재 자동차 회사들은 이런 흐름 속에서 자신들이 갖고 있던 기득권을 유지하기 위한 노력을 보이고 있습니다. 즉 자신들의 사업 모델을 바꾸고 있습니다. 또 현상유지와 미래 먹거리를 위한 이중고에 빠져 있습니다.GM Cruise: 올해안에 자율주행 택시는 준비되지 않을 듯. :GM은 2018년 미국 NHTSA에 기존의 자동차의 필수 구성 요소를 제거한 자신들의 자율 주행 자동차를 이용한 시험 운행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청원서를 제출했습니다. 하지만 아직 그에 대한 답을 받지 못했어요. 그런 이유로 2019년에 구축하는 자율 주행 자동차 fleet에 대한 연기를 발표했습니다. 이 시점에서 기존의 많은 기업들이 발표했던 자율주행차 구축 시점의 연기를 발표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차의 등장에 기술적인 부분이 아닌, 사회적 기반이 부족한 것이, 기업에게는 장애물이 되고 있는 정세입니다. 그러나 12월에 NHTSA의 책임자는 내년에는 GM이 요구한 민원에 대한 답을 줄 수 있다는 스토리의 의견을 내놓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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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월 무단횡단이 어떻게 자율주행 시대를 갈등시킬 수 있을까. 현재는 자율주행차를 개발하는 기업들은 조금이라도 더 많은 지면에서 자신들의 자율주행차를 소개하고, 많은 주행데이터를 수집해서 보다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는 자율주행차를 개발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거기에 사업적 접근을 하는 기업은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도 병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자율주행차가 등장하는 시점에서 과연 기존 교통시스템과 궁합이 잘 맞는지가 자율주행차가 정착하는 데 중요한 조건이 될 것입니다. 그 도로상의 모든 것이 대상이 될 겁니다. 이 모든 것에는 사람이 그 가운데 있어요. 자율주행차의 등장에는 사람을 포함시키지 않는 것이 주목적입니다. 하지만 그런 자율주행차가 바로 사람을 위해 등장이 늦어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기술적인 부분뿐 아니라 사회적인 기반이 필요한 중요한 이유입니다.Waymo Open Dataset: 연구를 위한 자율주행 데이터 공유: 자율주행차의 기술적인 부분에서 중요한 것은 자율주행차가 얼마나 자신 있는 경험을 가지고 도로에서 대처를 잘 할 수 있는가입니다. 그런 경험을 위해 자율주행을 개발하는 기업들은 많은 시험주행을 통해 다양한 경우의 수를 자율주행 AI로 훈련시키고 있습니다. 최근 많은 기업이 자신들이 구축한 자동 운전 데이터를 공유하는 1개가 늘고 있습니다. 물론 학문적인 연구를 위한 이야기죠. 실제 데이터를 수집하기 어려운 연구기관에서는 희소식입니다. 그 중에서 발표된 데이터 중 가장 크고 다양한 데이터를 Waymo에서 제공하기로 한 뉴스였습니다.각 점 연결: 사람 가운데 모빌리티 생태계가 복수의 이해당사자를 포함하는 이유: 자율주행차의 등장으로 단순히 자동차가 교체되는 것이 아니라 기존 자동차와 관련된 많은 이해당사자들이 영향을 받는다는 소개문이었습니다. 스마트폰이 등장하면서 우리 생활이 완전히 달라졌듯이 자율주행차도 그에 못지않은 영향력을 미칠 수 있을 것입니다. 문제는 스마트폰은 기존 생활에 새롭게 등장한 기술이었지만 자동차에는 택무 자신도 많은 이해 당사자가 존재합니다. 이런 문제는 자율주행차의 등장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9월 자동화된 차량의 사각 지대:정지된 차량:9월은 Tesla에 그렇게 좋은 기억의 달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Autopilot 기능의 문제로 인해 발생한 문제 때문입니다. Tesla는 Camera가 중간 인지 능력으로 ADAS 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Camera의 기능에 의존한 기술이 문제가 될 수 있다는 이 이야기였습니다. 현재 판매되고 있는 ADAS 기능이 있는 차량은, LiDAR를 사용하고 있지 않습니다. 물론 경제적인 이유가 크겠죠. 하지만 이런 한계는 문제를 만들어낼 기회를 내포하고 있다는 이 이야기입니다. Camera만으로도 충분히 자율주행 기술을 구현할 수 있다는 물증은 사람이 운전을 하는 경우보다 더 작은 수의 문제가 발생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직 정리되지 않았지만 운전자가 없는 자율주행차를 개발하는 기업에서는 그런 경우까지 포함시키지 않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현대차그룹과 Aptiv 자율주행 합작법인 설립: 현대차는 올해 들어 본격적으로 자율주행 기술 개발에 자신감을 갖고 있습니다. Code42에 투자한 것과 더불어 중요한 소식이 없다고 해도 신 생각합니다. Aptiv는 Lyft와 함께 자율주행차를 승차공유 서비스에 투입한 기업입니다. 그것을 통해서 충분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자율주행차 시장에 뒤떨어진 현대차 입장에서는 앞선 기술을 가진 기업과의 협력은 단시간에 많은 기회를 가져다줄 것입니다. Ford는 Argo에 투자함으로써 VW와 협력할 수 있는 위치에 있게 되었으니까요. 앞으로 현대 차가 그동안 투자 칠로 협력했던 많은 기업의 교통 정리가 얼마나 자신감을 갖느냐가 핵심적인 1개가 될 거예요.​ 약속된 자율 주행 혁명이 과속 방지턱을 만나기에 적응해야 하는 민첩한 테크 기업:20일 9년은 자율 주행 차의 숨이 시작된 한해 이옷움니다. 대기업은 충분히 버틸 능력과 자신들의 결심을 바꿔도 버틸 수 있지만 자율주행 장밋빛 전망에 사업을 시작한 스타트업의 경우 이런 숨 가쁘게 버틸 수 있는 힘이 있어야 합니다. 투자를 지속적으로 받으면서 새롭게 산업에서 자신들의 기술을 적용해야 하는 부담을 갖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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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0월 자율 주행 차 시장의 어려움 속에서 모건 스탠리에 의해서 40퍼센트 깎였다. 1,050억달러로 줄어든 Waymo의 가치:2019년이 자율 주행 차의 숨 한학년입니다.는 것을 나타내는 소식이었습니다. 대표적인 자율 주행 차량 운영의 중견 기업의 Waymo의 가치가 1년 사이에 40%감소했다는 것은 분명한 불이었는데요. 물론 Waymo의 승차 공유 서비스의 시작으로 비용 증가도 한몫했지만, 기술적인 부분뿐 아니라 법적, 사회적 장애물의 지속적인 등장으로 인한 자율주행차의 사업적 이익 창출 시 기대가 줄어든 것이 큰 원인입니다.자율주행차 중견기업들은 미국 출시 시장을 어떻게 선정하고 있을까. 현재 미국의 경우는 자기 이름의 경쟁력을 가진 자율주행차 개발 중견기업이 많습니다. 이런 중견기업들은 층간소음 때문에 본인 사업을 시작한 지면뿐만 아니라 더 많은 데이터 수집과 향후 사업 확장을 위한 시범 지면을 선정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Waymo의 경우는 미국 내부의 25개 도시에서 테스트를 하고 있습니다. 이런 중견 기업들이 테스트를 위한 도시 선정을 위해 고려할 사항을 보여주는 뉴스였습니다. 우리는 행정부 주도의 지면 선정에 의해 테스트가 이루어지고 있지만, 미국의 경우 각 주(State)마다 자율주행차에 대한 다른 지원 정책을 펴고 있기 때문에 여러 가지 조건을 고려한 도시 선정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자율 주행의 6개의 Connectivity의 요구 사항:자율 주행 차와 통신 회사가 연결 고리가 아니지만, 다양한 광고를 통해서 보통 사람들은 자율 주행 자동차에 확실히 통신 기술이 필요하다고 건의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확실히 그렇지는 않아요. 하지만 우리의 경우 통신 중견기업의 광고 효과가 큰 관계에서 자율주행차 자체의 기술보다 통신기술의 중요성이 더 강조되는 것 같습니다. 물론 통신기술은 자율주행차가 운행하는 데 더 많은 정보를 공유하고 미래의 먹을거리를 생산할 수 있는 금맥인 것은 분명하다. 이러한 통신기술, 단순한 커넥티드(Connectivity)라는 표현을 사용한 기술에 필요한 요구사항을 정리한 글이었습니다.​ ​ 11월 DNA에 소프트웨어가 없는 자율 주행의 중견 기업은 성공할 수 없다며 Mobileye의 CEO:내가 올해 가장 많이 사용한 문장이 아마"자율 주행 차는 소프트웨어입니다.아닐까. 제가 말하는 자율주행차는 소프트웨어로 시작해서 소프트웨어로 끝나요. 물론 그 기반이 되는 하드웨어도 중요하다. 하지만 기존의 순수 하드웨어 가운데 자동차 산업이 소프트웨어 가운데 산업으로 변혁될 것입니다. 이런 이유로 자율주행차를 개발하는 중견기업은 자동차 공장을 갖지 않고도 자율주행차를 개발할 수 있다. Intel에 인수된 Mobileye의 CEO가 자율주행차에서 소프트웨어의 중요성을 강조한 글이었습니다.​ NTSB의 청문 과정에서 Uber Robocar의 충돌에 사람들, 소프트웨어 및 정책을 비판-대부분 사람:2018년 3월 18일은 아마도 자율 주행 자동차 경력사에서 아마 영원히 기억되는 날이 아닌가 싶다. 처음으로 자율주행으로 사람이 사망하는 사고가 있었던 날입니다. 거의 1년 8개월이 지난 11월 미국 NTSB에서 사고의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발표가 있기 전에 소프트웨어의 문재가 크게 부각되는 뉴스도 있었지만, 실제 결론은 복합적인 문재가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최종적으로는 사람의 부주의가 가장 큰 문재점으로 스토리가 되었습니다. 이것은, 현재의 자율주행차는, 안전 운전자가 제대로 있어야 할 테스트가 행해지는 것이 대부분으로, 사고의 최종 책택은, 결스토리의 사람에게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상상하는 완전 자율주행차는 안전운전사가 없는 로봇이 운전하는 차입니다. 이런 경우입니다. 그렇다면 아마 소프트웨어가 문재가 더 크게 제시되지 않았을까 싶다. 물론 이런 책이죠. 소재의 문재는 자율주행차가 세상에 등장하는 데 큰 장애물로 여겨지는 것입니다. 어쨌든, Uber의 사고 다음, 자율주행차의 개발 방향은 "Safety First"로 바뀌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즉 자율주행차 현장 투입을 더욱 신중하게 하는 계기가 됐다는 뜻이다.각 도시는 자율주행차를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여기 로드맵이 있다. 자율주행차가 우리의 일상에 들어오는 것은 아마 몇 년은 더 있어야 할 것입니다. 하지만 어느 날 갑자기 세상에서 제가 올 수 없는 물건이기 때문에 많은 중견 기업과 행정부, 도시에서는 보다 안전하고 세속적인 자율주행차를 적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런 대상 중에 자율주행을 준비하는 도시에서 필요한 게 뭐가 있는지에 대한 간단하지만 중요한 이야기를 전해주는 뉴스였습니다. 내년부터 저희도 몇몇 도시에서 자율주행차를 시험운행하기 위해 노력할 겁니다. 아직 제대로 된 참고 도시가 없기 때문에 아마 준비를 하는 지자체 관계자는 고생할 것입니다. 하지만 미국 도시들은 자율주행차 테스트를 위한 지원을 적극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도로에서 스스로 움직이는 자동차의 홍보 효과뿐 아니라 개발을 위한 인력의 흡수도 기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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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2월 Waymo One:1년 차:Waymo가 첫 승차 공유 상용 서비스를 시작한지 1년이 지난 시점에 전해서 올린 글인 이오 쯔슴니다. 제가 가장 많이 전한 대기업의 소식은 아마 Waymo에 관한 것입니다. 물론 관계자는 아닙니다. 이렇게 해서 Waymo가 가장 좋은 대기업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현재 Waymo의 사업모델은 향후 다른 대기업에도 영향을 미칠것이고 참고할만한 스토리가 있을것 같습니다. 즉, 시행착오를 통해 Waymo는 자신의 사업을 확장하고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Waymo도 현재의 사업과 테스트는 금전적 이익보다는 자율주행차가 사람들에게 어떻게 하면 더 쉽게 다가갈 수 있는지에 대한 연구와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이처럼 대부분의 자율주행차 사업을 준비하는 대기업들은 시험운행을 통해 같은 목적을 갖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즉,사람이이용하는물건이기때문에사람이그물건을어떻게생각하느냐가중요한거죠. 하지만 결국 Waymo는 Google이 생각하는 미래의 큰 그림에 포함된 하승진 쟈싱의 조각 1풍이프니다니다. 어느 정도까지 자율주행차가 사업적으로 활용될지는 현재로서는 추측만 가능합니다.중국에서 자율주행 로봇 택시를 타 보니 매우 배려 깊은 운행이었다. 중국의 자율주행차 개발 대기업들은 지속적으로 자신들의 기술력을 발표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그들은 단순히 중국 내부에서 개발을 하는 것이 아니라 중국과 America에서 동시에 개발을 추진하는 것이 표준입니다. 즉, America의 최신 기술을 빠르게 습득하여 중국에서 바로 현지화를 시키기 위한 노력을 병행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런 노력은 굉장히 제가 빠른 속도로 따라갑니다. 중국 미디어에서는, 목하 곧 America를 따라잡을 것 같은 이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지금 당장은 아니지만 중국의 조건으로는 기회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과 충분한 수요, 공유경제 시스템에 익숙한 중국인들은 자율주행차에 대한 긍정적인 접근을 할 수 있는 충분한 기반이 되고 있습니다.모빌리티 벤처를 확장하기 위해서 "Your Now"를 만든 BMW와 Daimler: 매월 선정하는 글의 시작과 끝이 BMW와 Daimler의 모빌리티 이 이야기가 선택되었네요. 개인적으로 Mercedes를 좋아하는거 같아요.. 1월에 두 경쟁의 대기업은 자신들의 Mobility사업을 통합하는 합작 대기업을 만들기로 합의하고 12월 어느 정도 정리된 브랜드를 소개하 슴니다. 대표적인 자동차 메이커인 양대 기업이 미래의 먹을거리를 위한 노력인 것은 틀림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Daimler의 경우, 새로운 부입니다.한 CEO가 자율주행차 개발에서 한발 물러서라고 언급하며 Your Now 브랜드를 발표하고, America 시장에서 철수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아무튼 2마리를 잡아야 하는 대기업 입장에서는 막연한 곳에 투자를 지속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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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년을 맞아 2019년이 숨 한해면 2020년은 2019년보다 더 활발한 움직입니다 이 중소 기업과 행정부 차원에서 이뤄지길 기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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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월에 진행되는 CES 2020에서 Aptiv, DeepRoute등 많은 기업이 자율 주행 기술을 위한 플랫폼의 공개를 예고하고 있습니다. 이전의 CES에서도 많은 자율주행 개발 기업은, 자신들의 새로운 기술을 피로했습니다. 이번에 기대되는 기업은 Apple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20일 9년 Drive.ai를 잉눅과 새롭게 LiDAR모듈 디자인도 공개하는 등 자율 주행 기술 개발에 손을 안고 있습니다. 기대해 보겠습니다. 이번 CES에서는 2020년 Tokyo, 올림픽 개최를 위해서 1개 기업의 참여도 많습니다. 완전 자율주행 스택을 공개하는 것보다 ADAS 기술의 업그레이드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것 2월에 FCA와 PSA의 합병을 한다는 최종 발표가 있었습니다. Peak Car과 미래 차 개발에 대한 부담은 기존의 자동차 제조 기업에는 독자 생존이 아닌 협조 관계를 보다 확대하기 위한 노력을 하는 것으로 2020년에도 예상됩니다. 자동차 업체 간 협력뿐 아니라 자율주행 기술을 가진 스타트업에도 기회가 올 것입니다. 뚜렷한 기술을 가진 기업의 인수합병이 더 많이 발생할 것으로 보인다. 경쟁력이 떨어지는 기업은 사라지거나, 좋지 않아서 합병되는 속도가 더 빨라질 것 같아요.이미 기술적으로 어느 정도 안정화 단계에 들어섰다는 산업계 분위기에서 완전히 새로운 기술의 등장보다는 기존 기술의 원가를 낮추기 위한 노력이 계속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이런 노력을 통해 자율주행의 기초가 되는 기술의 상용차 적용이 확대될 것으로 보입니다.자율주행 산업에서 미쿡이 갖는 영향력은 소견보다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미 자율주행차와 관련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있으며, 이를 전 세계 산업계에서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정부 차원에서도 지속적으로 자율주행차 개발과 미래 교통 시스템을 위한 로드맵을 이미 제시한 상황입니다. 그러나 아직 연방 차원의 법적 증거를 준비하지 않았기 때문에 개발사들은 각 주(State)에 맞는 개발과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한 미쿡 내에서 관련 단체는 지속적으로 압력을 가하고 있으며, 미쿡 상하원과도 관련 법안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트럼프의 탄핵과 2020년 대통령 선거에 의해서 아무리 나쁘지 않아 진전이 있을지는 사건 이다니다. 트럼프 정부는 자율주행에 대해 그다지 큰 관심이 없습니다. 것 2월 NHTSA장관이 내년에는 GM이 요구한 핸들이 없는 자율 주행 차의 이다시 통과에 대한 답을 줄것이라고 한 부분은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이 다닌다. 기대해 보겠습니다. 만약 그렇게 되면 자율주행차 개발에 또 다른 방향을 예상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우리 나쁘지 않다고의 경우는 20일 9년 4월 통과된 '자율 주행 자동차 상용화 촉진 및 지원에 관한 법률안'에 의해서 2020년 5월부터 자율 주행 자동차 테스트와 상용 서비스를 할 수 있게 보세요. 자율 주행 자동차 산업 발전 협의회에 등록된 단체가 20일 8년에 한 90개에서 20일 9년 260개로 증가한 것을 보고도 많은 단체가 자율 주행 차 시범 운행에 훙미울 갖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어느 정도 수준의 자율주행차가 등장하고 테스트가 될지는 알 수 없지만, 시작하지 않은 것보다는 처음 관심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소견합니다. 아마 2020년 여름에는 많은 지자체가 자신들의 자율 주행 자동차 테스트베드의 선정에 대한 소식을 전하지 않는 것이라 생각됩니다.이 밖에도 AI 기술의 발전과 미래의 교통 환경을 위한 플랫폼 개발, 공유 서비스를 위한 다양한 기업의 등장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2020년은 많은 기업이 예상한 자율 주행 차 원년이었다년도 이다니다. 그러나 현실은 아직 ADAS기술에 만족하며, 자동 운전하는 기술에 대한 기대를 포기하고 있습니다"2020년은 기술적으로는 분명히 발전이 계속될 것 이다니다. 하지만 현재 자율주행차의 등장이 지연되는 이유가 기술적인 부분보다 사회적인 부분이 더 크다는 것입니다. 아직까지는 사람들의 관심은 없고, 단지 호기심 대상 수준이라는 것입니다. 그러나 훙미울 타카 1기회가 많아 논의와 토론이 병행하면서 한국 사회에 필요한 기술이라는 인식이 침투할 수 있는 2020년이 되었으면 합니다.


    저의 이름은 블로그를 시작했을때 가졌던 초심을 많이 프렌드어과인지 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물론 시간이 경과 인터레스트에서 조금씩 변화가 있었지만 제 이름대로는 노력한 것 같습니다. 그런데 쓰다 보니까 조금 전문적인 글도 포함이 되고 제 주장도 포함이 되는 경우도 있었던 것 같아요. 부족한 내용이지만 꾸준히 관 심이 주신 분께 감사한다는 줄거리보다를 드리고 2020년에도 다른 모습으로 선 보이고 원합니다. ​ 2020년 전체, 좋은 한해가 되시길 바랍니다. 검색을 통해서 보셨을 때, 원하시는 내용을 보시지 못하셨을 경우, '태그' 역시 '검색'을 해보면 더 많은 자료를 찾을 수 있습니다. 그래도 뭔가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저에게 연락 주시면(이메일, 메시지), 제가 알고 있는 범위 내에서 도와드리겠습니다. 브잇다 안 가져도 됩니다. Over the Vehicl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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